축구선수에게 필요한 운동능력은?

축구선수에게 필요한 운동능력은?

 

어떤 스포츠를 하느냐에 따라 그에 필요한 운동신경이 다릅니다. 특히 축구는 맨몸으로 하는 격투 스포츠나 기계 체조와는 달리 '공'이라는 또 다른 물체를 사용함으로써 이에 맞는 절대적인 운동신경이 필요한데요.

그것이 바로 '고유 수용성 감각(Proprioception)'입니다.

고유 수용성 감각은 자신의 신체 위치, 자세, 평형 및 움직임(운동의 정도, 운동의 방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여 중추신경계로 전달하는 감각입니다. 우리가 눈을 감고 물을 마신다고 가정할 때 그냥 마시면 될 것 같지만 사실 물컵이 입으로 향할 수 있게 정확한 높이와 방향을 맞춰야 하는 동시에 물이 쏟아지지 않게 적당한 속도로 물컵을 이동시켜야 하는 등 복합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도와주는 것이 바로 '고유 수용성 감각'입니다. 또 계단을 오를 때 다리를 너무 높지도, 낮지도 않게 들어 올려 계단을 자동으로 오르게 만들어 주는 것도 그 감각 덕분입니다.(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겁니다) 

 

 

고유 수용성 감각의 기능

 

그럼 고유 수용성 감각이 뛰어난 선수는 어떤 어드벤티지를 가지게 될까요? 고유 수용성 감각은 주로 어릴 때 타고 나는 능력 중 하나로 이것이 좋으면 몸을 사용하는 감각이 예민하여 패싱의 세기, 구질을 잘 조절할 수 있고 드리블링, 리시빙(First Touch), 슈팅의 세기 및 정확도, 볼을 다루는 컨트롤링 등 축구하는데 필요한 기술들을 더 빠르게 익히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처음 스포츠를 시작할 때 남보다 빨리 배우는 사람은 이 능력을 가지고 있을 경우가 많죠. 

 

고유 수용성 감각 운동 방법

고유 수용성 감각 운동 방법

stickyfootball.net

 

두번째로는 기초운동능력입니다. 스피드, 민첩성, 순발력, 지구력, 유연성, 근력, 균형, 탄력 등 우리가 흔히 말하는 원시적 운동능력을 말합니다. 흑인이나 백인이 육상과 수영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가 바로 이 능력이 타고 났기 때문입니다. 훈련을 통해 어느 수준까지 올릴 순 있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문제는 이 능력이 축구와 같이 달리는 스포츠에서는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나마 축구가 11명이 하는 단체 경기이고, 볼을 사용하는 운동이라 기초운동능력의 비중이, 육상이나 수영 같은 기초 스포츠에 비해 작지만 힘과 스피드가 없다면 프로 레벨에 가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