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스팀, 학원팀, 클럽팀, 2종팀 분류

유스팀, 학원팀, 클럽팀, 2종팀 분류

국내의 유소년 축구팀 종류에는 크게 4가지가 있다.

K리그 구단에서 직접 가르치고 육성하는 유스팀, 한국 축구역사의 초창기 시절부터 학교 축구부로 통하는 학원팀, 개인사업자 등록을 통해 각자의 축구철학에 맞게 축구를 가르치는 클럽팀. 그리고 취미 겸 생활스포츠의 저변확대를 위해 만든 2종팀이 그것이다.

유스팀은 기업 유스(울산, 전북, 포항, 서울, 부산, 수원, 대전, 전남, 이랜드, 제주)와 시·도민 유스(대구, 강원, 성남, 광주, 인천, 수원FC, 경남, 부천, 안양, 안산, 아산), 군 체육부대(김천)로 나눠지고 보통은 시·도민 유스 보다는 기업 유스를 선호한다. 왜냐하면 기업 유스의 투자나 지원이 시·도민 유스보다 상대적으로 좋기 때문이다.

학원팀은 예전부터 있었던 육상부, 야구부 같은 운동부를 칭하며(예: XX중학교 육상부, XX고등학교 야구부) 클럽팀은 축구 지도자들이 개인 또는 삼삼오오 모여 만든 개인사업체로서 예전에는 흔하지 않던 형태였지만 국내축구 여건상 가장 보편화될 가능성이 높은 축구팀 포맷이다. 유럽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유스 아카데미와 더불어 축구클럽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2종팀은 축구선수를 꿈꾸는 아이들과 취미로 하는 아이들이 한데 어우러져 축구하는 팀으로서 그들만의 리그와 대회가 따로 있고 여기서 두각을 나타낸 아이들은 1종 팀으로 옮기기도 한다.

2020년 팀 등록현황

 

출처 : 축학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