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년 주 5회 훈련시간, 많은 걸까?
- 유소년축구
- 2023. 11. 10. 23:27
유소년 주 5회 훈련시간, 많은 걸까?
보통 국내에서 선수반이라 하면 2시간씩, 주 5회 훈련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토요일 또는 일요일에 한 번의 경기가 있죠. 그럼 다른 나라 축구팀들의 훈련시간은 어떨까요? 아래의 표를 보시면 상대적으로 적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팀마다 천차만별인데 평균적으로 보자면 U12까지는 주 3회, 그 이상의 연령은 주 4회의 훈련과 1차례의 게임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흥미로운 것은 성인이 되기까지의 총 훈련시간인데 브라질이 7000시간으로 가장 많고 이탈리아와 영국이 3000시간대로 가장 적었습니다. 제가 현지에서 경험한 바로도 유럽 선수들의 훈련시간은 그다지 많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이 정도 훈련해서 될까?' 하는 조바심마저 들었습니다. 하루는 감독님에게 훈련을 1회 더 늘리고 싶다고 하자 이 아이들은 여기서만 축구를 하는 게 아니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알고 보니 팀 훈련만큼 개인훈련도 많이 하고 레슨도 받으며 거의 매일 축구를 하고 있었습니다.
우리가 공부를 할 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것을 혼자서 복습하며 자신만의 방법으로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듯, 팀 훈련에서 배운 것들을 혼자 곱씹으며 그 원리와 노하우를 스스로 깨닫는 시간이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아래의 영상은 팀 훈련 외에 틈틈이 개인훈련을 하는 아이들의 모습인데 주로 집, 공원, 풋살장 등에서 혼자 또는 부모님과 함께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