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소년축구 스티키풋볼 2025. 9. 14. 17:00
우리 아이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해야 하나요? FOMO(Fear of Missing Out)는 ‘놓치거나 제외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말합니다. SNS의 활성화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더 자세히 알게 되니 개인주의를 가장한 집단주의가 더 심해지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고 FOMO와 같은 감정이 더 심화됩니다. 축구를 시키시는 부모님들이 가끔(사실 자주) 겪는 심리도 이와 같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맹모삼천지교인데 축구와 같이 치열한 예체능 분야에서는 더욱 포모가 일어날 수밖에 없죠. 그래서 기본기 레슨, 피지컬 레슨, 경기 분석 수업을 받으시고 선수 하이라이트 영상을 제작하며 유스 팀이나 골든 에이지, 진학과 팀, 지도자에 대한 정보를 끌어 모으십니다. '다른 아이들은 이걸 하는데 우리 아이만 안..
사는이야기 스티키풋볼 2025. 9. 12. 16:54
사람 사는 건 다 비슷하다 미국에 레딧(Reddit)이라는 커뮤니티가 있다. 전 세계적으로 몇 억 명이 사용한다고 하니 세계에서 가장 큰 커뮤니티라고 볼 수 있다.(심지어 미국 주식시장에도 상장돼 있다) 여기서 우리 이야긴가 할 정도로 익숙한 미국 유소년 축구 환경과 문제에 대한 글을 읽었는데 한국의 문제와 판박이었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긴 글이다 보니 내용을 요약하자면 Pay To Play(돈을 내며 축구하는 것)에 대한 불만, 큰 아이들을 먼저 영입하고 성장보다 성적을 중시하는 제도와 환경 그리고 여기에 언급되진 않았지만 대학 진학에 맞춰진 유소년 축구 시스템 등이다. 특히나 미국은 학비가 비싸고 대학부터는 부모가 아닌 본인들이 학비를 내는 경우가 많아 스포츠를 통해 대학 장학금을 받으려는 학생..
사는이야기 스티키풋볼 2025. 9. 6. 20:06
마시멜로 이야기 스탠퍼드대에서 오래전에 했던 실험이 있다. 어린아이에게 마시멜로를 주고 15분 동안 먹지 않고 참으면 하나를 더 준다고 설명한 뒤 해당 아동이 마시멜로를 먹는지 관찰하는 실험이었다. '마시멜로 이야기'란 이름으로 국내에 출판된 책에 나온 내용이라 꽤 유명한 실험이기도 하다. 평균 연령 4-6세에 해당되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타고난 자제력과 추론 능력이 인생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아는 것이 목적이었다. 추적 관찰 결과 이때 먹지 않고 참았던 아이들은 참지 못했던 아이들보다 청소년기에 학업 성적이 높았고 자제력과 스트레스를 견디는 능력도 좋았다. 나도 4살부터 기억이 나기에 어릴 적 그런 성향이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성인이 돼서도 이어진다는 걸 직관적으로 알고 있다. 이 실험에 오류가 있다..